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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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웹문서 영역의 변화에 대해서

유문진 2014-06-26 3983

네이버 검색창에서 키워드를 넣고 키보드의 ‘엔터’를 누르면, 항목별로 나뉜 다양한 검색 결과가 나온다. ‘블로그’나 ‘기사’, ‘웹문서’ 목록이 대표적이다. 각 항목 중에서도 되도록 위에 노출되는 게시물은 많은 이들의 마우스를 끌어당긴다. 어떤 기준으로 검색결과 위에 올라가는지는 사실 아무도 모른다. 네이버만 안다. 검색 서비스 업체의 핵심 정보인 탓이다. 그럼에도 인터넷에서 검색 결과 상위에 게시물을 보이도록 도와주는 이들이 많다. 이 작업을 흔히 ‘검색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라고 부른다.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을 경험적으로 연구해 광고나 홍보를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네이버가 지난주부터 검색 결과 중 웹문서 항목에 나타나는 결과물의 검색 알고리즘을 개편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웹문서 쪽에서 검색최적화 사업을 벌이던 이들은 지금 시쳇말로 ‘멘붕(정신적 혼란을 뜻하는 신조어)’을 경험하고 있다. 이들은 왜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할까. 네이버는 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을 바꾼 것일까. 두 곳 모두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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